토기똥 원인과 개선방법 4가지, 딱딱하고 동글동글한 대변이 나온다면?!
1. 토끼통 원인
1. 왜 나올까?
변비!
대장은 수분을 흡수하면서 대변의 모양을 결정합니다.
대변이 대장에 들어갈 때는 물과 비슷한 상태이지만 대장을 거치며 수분이 흡수되기 때문에 형태를 갖춘 변을 형성하는 거죠.
그런데 대변을 오랫동안 못 보면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되어 토끼 똥처럼 동글동글하고 딱딱한 작은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2. 동반 증상
복부 팽만감, 치질, 치열
이 때는 똥이 장에 오래 머물면서 가스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아랫배가 빵빵해지면서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똥이 딱딱해지면서 배변시 힘을 많이 주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치열이나 치질이 생겨 대변을 닦을 때 피가 묻어나올 수 있습니다.
2. 개선 방법
1.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
두가지를 꼭 함께 섭취해요!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를 개선해 보겠다고 물만 열심히 마시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되어 증상 개선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물과 함께 식이섬유를 함께 먹어야 수분이 장까지 도달하면서 변을 물렁하게 만들어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는 고구마, 콩나물, 귀리, 배, 콩, 브로콜리, 키위, 자두, 치아씨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저칼로리 이면서도 풍부한 식이섬유를 갖춘 식품으로는 다시마, 미역, 버섯, 차전자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차전자피는 포만감을 주면서도 제로칼로리이기 때문에 선식이나 물에 타서 함께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2. 변의 참지 말 것
마려울 땐 바로 화장실로!
변의를 느끼면 가능한 빨리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변을 참게 되면 대장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여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됩니다. 변이 딱딱해져 토끼똥 모양이 될 수 있으며, 배변반사가 약해져 만성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커피마시고 물 한컵 마시기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세요. 커피를 과도하게 마시게 되면 탈수현상으로 인해 몸에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물론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어서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기는 하지만, 물을 충분히 마셔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딱딱한 토끼통 증상이 있는 분들은 커피를 마신 후 물 한컵을 추가로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4. 무리한 다이어트 주의
변비약 자제할 것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은 먹는 양이 적어서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이 때는 물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식이섬유 음식(다시마, 버섯, 차전자피 등)을 함께 먹어야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자극성 하제나 변비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약은 복욕 직후에는 토끼똥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대장의 운동능력을 떨어뜨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단단하고 동글한 변이 나오는 것은 건강의 큰 이상보다는 대부분 변비가 주요한 원인인 만큼 지속해서 토끼통을 보고 계시다면 앞서 소개해 드린 네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방법을 실천해도 나아지지 않거나 복통, 혈변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다른 이상을 검사해 보시길 바랍니다.